탑배너 열기

 

전공 교과목 소개

전공핵심소양 과목 : 9과목

조직행위론

경영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면,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해서 목표달성에 몰입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려면, 사람들을 동기부여시킬 수 있는 능력과, 팀을 효과적으로 이끄는 리더십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본 교과과정은 이처럼 경영조직 운영에서 필수적인 사람관리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지식을 제공한다.

경영과 기업윤리

글로벌 경쟁의 강화 및 사회 발전에 따라 기업 경영활동에서 윤리적 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ESG 경영 등이 기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활동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윤리와 관련한 논의가 확대되고 있다. 본 강좌는 기업윤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윤리경영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마케팅원론

마케팅관리 활동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달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본 강좌는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관리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케팅의 기본적인 원리들을 이해하고, 마케팅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지식과 마케팅믹스의 개념 및 실행에 관련한 사항을 학습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마케팅 쟁점에 대한 생각의 틀 획득과 이해를 심화시키는데 그 목표가 있다.

국제 경영학

국제경영학은 2차 세계대전 이후 형성된 세계경제 질서와 글로벌화 현상에 대해 파악하고, 국제경영의 주체, 환경, 그리고 글로벌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글로벌 환경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을 기술, 규제, 에너지, 환경관련 이슈 차원에서 살펴보고, 주요 글로벌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알아본 뒤, ESG, 인터넷 세금, 탄소중립, 그리고 신냉전 등 국제경영과 관련된 최근이슈에 대해 학습한다.

재무관리원론

재무관리원론에서는 기업을 둘러싼 재무환경을 익히고, 기업의 재무활동과 관련된 의사결정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공부하게 된다. 비록 기업의 재무적 의사결정을 다루고 있으나, 이러한 주제는 자본시장에서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적절한 자본조달방법, 투자기회의 수익성 평가, 채권과 주식의 합리적 가치평가 방법 등을 배운다.

소득세 회계

본 강좌에서는 소득세법과 관련한 세법규정 및 세무회계이론을 소개한다. 소득세법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실제 의사결정에 이용할 수 있도록 세법규정과 그 이론에 대한 설명 및 계산문제 풀이를 위주로 강의가 진행된다.

경영정보시스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뿐만 아니라 환경의 변화로 인해 조직에서 정보 자원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글로벌 경제의 출현, 정보 및 지식경제의 도래, 조직의 구조적인 변화 등은 조직이 피할 수 없는 현실이며,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조직에 맞는 적절한 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이에 따라 본 과목에서는 정보시스템과 기업경영의 관계, 정보기술 기반구조와 응용, 정보시스템의 활용,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관리 등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관리적인 측면도 함께 다룬다.

재무회계

재무회계는 기업의 외부정보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근거하여 작성되는 주요 재무제표에 대한 다음과 같은 주요내용을 학습한다. 1. 재무보고와 국제회계기준, 2.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3. 재무제표의 작성과 표시, 4. 재고자산, 5. 유형자산, 6. 무형자산, 7. 투자부동산, 8. 금융자산, 9. 금융부채

생산운영관리

생산 운영 관리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망라하여 재화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의사 결정 문제를 다룬다. 다양한 비즈니스 분석 방법론을 통해 기업들의 생산 전략과 수요 예측, 물류관리, 재고 관리, 품질 관리 등의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생산 및 운영관리 분야에 대한 기본 원리와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여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전공심화역량 과목 : 6과목

원가회계

원가회계는 기업이나 조직의 자원의 취득과 사용에 따른 원가와 관련된 정보를 측정 분석 및 활용하는 방법을 다루는 분야이다. 본 강좌에서는 전통적인 원가계산방법과 더불어 새로이 대두되고 있는 원가회계의 이슈를 다루어 원가, 관리회계의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소비자행동론

본 강좌에서는 소비자의 제품과 서비스의 획득, 소비, 처분과 관련해 이루어지는 다양한 소비자행동에 대해 다룬다.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영향요소와 외적 영향요소,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소비자와 관련된 지식을 효과적으로 마케팅 전략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품질경영

품질 경영은 경영 조직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 및 실천적 관리 기법들을 학습한다. 또한 품질 경영은 단순한 제품이나 공정의 불량률을 줄이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총체적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 본 강의에서는 총체적 품질 관리, 통계적 품질 관리 등의 품질 경영 이론과 사례를 다루고자 한다.

조직구조와 조직이론

경영목표를 달성함에 있어서, 동일한 인적자원을 투입하더라도 작업조직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작업효율과 성과가 확연하게 달라진다. 즉, 구성원들을 동기부여하기 이전에 그들이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조직구조와 조직 프로세스 설계가 우선되어야 한다. 본 과정은 조직구조에 대한 기초지식을 전달하고, 상황별로 어떻게 조직구조를 설계하고 운영하는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지식을 전달한다.

비즈니스 코딩기초와 활용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혁신기술이 가져올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ICT 융합인재 양성이 필요하며 본교 경영학 전공 학생 역시 코딩 교육을 통해 ICT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프로세스의 논리적 이해, 분석, 자동화 역량을 강화해야 합니다.
본 과목에서는 접근성과 활용성이 높은 파이썬을 중심으로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을 학습하고 논리적 사고와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심화함. 전반부의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한 업무 자동화에 사용될 수 있는 사례를 심화학습으로 진행합니다.

기업재무론

기업재무론은 기업의 자금조달과 운용을 다루는 학문으로서 그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있다. 본 과목은 기업가치의 극대화라는 하나의 큰 틀 아래 기업의 최적 자본조달 방안과 조달된 자본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재무관리자의 합리적 재무의사결정과정을 학습한다. 재무관리의 이론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높일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전공실무역량 과목 : 8과목

경영분석

본 강좌는 작성된 재무제표와 비재무적 정보를 중심으로 재무제표의 해석 및 분석을 통하여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를 적절하게 검토하는 방법을 이해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교과과정에서는 재무회계 생산자 입장에서 보다는 정보이용자 입장에서의 재무보고와 관련된 보다 다양하고 깊이있는 주제를 다룬다. 이를 위하여 상장회사의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다양한 분석사례를 학습한다.

투자론

본 강의는 학생들에게 금융시장과 투자의사결정의 실무 적용방법을 제공한다. 강의 내용은 금융 시장, 포트폴리오 이론, 자본자산 가격결정모형, 시장 효율성, 그 외 관련분야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또한 모의증권투자를 통해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에 대한 실제 실행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투자의사결정 과정을 실습한다.

비즈니스트렌드분석

최근 제품과 서비스 산업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트렌드 및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고객 유입과 매출 확대를 위해 기업이 갖추어야할 역량을 살펴보고, 비즈니스 현장에서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논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현실 적용 가능한 다양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트렌드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국제비즈니스협상

비즈니스는 협상의 연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경영학에서 협상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으며, 본 강의에서는 협상과 관련된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협상사례를 학습하며, 협상의 참모습을 이해함과 동시에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는 기법을 동시에 익히도록 한다. 아울러 비즈니스 외에 국제정치 및 외교사에서 교훈을 얻을만한 협상사례를 엄선하여 학습함으로써 역사적 사실과 협상기법적 시사점을 동시에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마케팅 조사분석

성공적인 마케팅관리를 위해서는 고객과 관련한 정보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 종합하는 역량이 필수적이다. 본 강좌에서는 마케팅조사와 관련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마케팅조사를 통해 얻은 소비자 관련 데이터를 통계 프로그램(R)을 활용해 분석해보고 결과를 보고해봄으로써 마케팅 문제에 대한 분석능력 및 마케팅조사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및 실무능력을 개발한다.

인적자원관리

세상일 모두 사람놀음이라는 말이 있듯이, 경영목표 달성에서도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그들이 조직목표 달성에 몰입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본 과정은 조직목표달성에 도움이 되도록, 인적자원을 확보(채용)하고, 개발하고(교육훈련), 배치하고(승진배치), 활용하는(평가 및 보상) 방안에 대해서 지식을 제공한다.

법인세회계

본 강좌에서는 법인세법과 관련한 세법규정 및 세무회계이론을 소개한다. 법인세법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실제 의사결정에 이용할 수 있도록 세법규정과 그 이론에 대한 설명 및 납부세액 계산을 위주로 강의가 진행된다.

빅데이터분석과 응용

본 과목은 빅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와 산업분야 별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경영학 전공자가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데이터 분석과 해석, 업무 적용 역량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분석용 패키지 사용법, 분석 모델링, 분석 결과 시각화를 학습합니다. 추가적으로 빅데이터 분석의 비즈니스 활용을 위해 기업 업무분야별 활용 사례를 학습한다. 기초 학습사례로 1)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향수 브랜드 분석, 2) 자동차 부품 제조공정 데이터를 활용한 부품 불량요인 분석을 수행하고 심화 사례로 블로그 데이터 분석을 통한 기능성 화장품 마케팅 전략 수립 사례를 학습합니다.